본문 바로가기
방테라피

BMI 이해하기: 건강을 위한 첫걸음

by 방테라피 2023. 10. 5.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 에서 하는 방테라피 입니다.

오늘은 건강의 중요 지표 중 하나인 '체질량 지수(BMI)'와 BMI 계산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BMI는 우리 몸의 무게와 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수치로, 과체중 혹은 비만 상태를 판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우리몸의 근육과 지방을 구분할수 없는 비만도 측정 방법이기 때문에, 기준점이 맹신하여 사용할수는 없다는 논쟁이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사용되어온 만큼 체중관리 또는 건강관리를 하실때 기준점으로 삼고 사용하기에는 충분히 좋은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1. BMI
란 무엇인가요?
BMI
는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BMI = 체중(kg) / (키(m))^2입니다. 이 수치를 통해 개인이 정상적인 체중 범위에 있는지, 과체중이거나 비만 상태인지를 판별할 수 있습니다.

2. BMI 
계산법
BMI
를 계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를 들어, 키가 170cm이고 체중이 65kg인 사람의 BMI를 계산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먼저 키 단위를 cm에서 m로 바꾸어야 합니다: 170cm = 1.7m
그다음, 체중을 키의 제곱으로 나눠주면 됩니다: BMI = 65kg / (1.7m)^2 ≒ 22.5
##3.BMI 
범위와 의미

BMI Chart


저체중 : <18.5
정상 : 18.5–24.9
과체중 :25–29.
비만(클래스 I):30–34.
중등도비만(클래스 II):35–39.
심한 비만(클래스 III):>40
##4.BMI
와 건강 리스크

BMI
는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위험성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며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개인마다 신장과 체형인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된 지표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BMI 
외에도 걷기 속도, 식사량 및 종류, 스트레스 수준, 흡연 및 음주 여부 등 다양한 요인들이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개인의 건강 상태를 평가할 때는 BMI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이러한 다양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5. 마치며


BMI
는 우리의 건강 상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숫자에만 집착하는 것보다는 균형 잡힌 식사와 적절한 운동, 충분한 휴식 등 전반적인 생활 습관에 주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나 건강이 최우선이니까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BMI 외에도 체지방률과 같은 다른 체중 지표들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럼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