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테라피

AC seperation (견봉 쇄골 관절 손상)

by 방테라피 2023. 9.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방테라피 입니다!!

 

오늘 배워볼 내용은 AC Sepration (견봉 쇄골 관절 손상)입니다.  AC seperation 부상은 주로 운동중 낙상이나 어깨를 강하게 부딪히는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우리 몸에 있는 쇄골 뼈와 견갑골의 견봉을 연결 해 주는 인대들이 부분적으로 찢어지거나 완전 파열이 일어나면서 입는 부상입니다.

https://www.jorgechahlamd.com/shoulder/ac-joint-injury-chicago-il/

 

AC 관절은 여러 인대들이 함께 작동했을 때 단단히 고정시켜 주지만 인대 하나하나 놓고 봤을 때는 충격에 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각 보다 자주 발견되는 부상입니다. 낙상 후 전체적인 어깨에 통증이나 AC 관절 부분에 통증, 또는 deformity 즉 뼈가 튀어나오는 모양이 보인다면 바로 근처 병원으로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 부상에는 여러 단계에 유형을 보이는데 특정 3단계부터는 수술을 요구하니 정확한 내용은 담당 의사와 이야기를 나눠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 이제 1 단계에서 3단계까지의 AC seperation 부상에 활용할 수 있는 재활 치료를 소개해 드릴게요.

 

첫 1주에서 2주간은 최대한 보호대를 착용하며 움직임을 자제해 주시면 좋습니다.

아래 운동들은 초기 단계인 2주째부터 하시면 좋은 운동들입니다

 

1. 먼저 다친 팔을 45도 이상 구부린 채로, 책상 또는 침대에 올리십니다. 다음 부상당하지 않은 팔은 손목을 잡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천천히 부상당한 팔을 바깥쪽으로 그리고 안쪽으로 밀어주고 당겨주시면 됩니다. 이 운동은 관절이 굳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운동이므로 굳이 많은 각도를 움직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렇게 5번씩 3세트 해주시면 됩니다.

 

 

 

2. 두 번째 운동은 책상에 수건 또는 종이를 올려주시고 그 위에 다친 팔의 손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그런 후 엄치를 하늘 방향으로 하신 후 천천히 밀어주시면 됩니다. 고통의 정도 7/10 정도 되시면 멈추시고 다시 서서히 원래 자리로 돌아오시면 됩니다.

이 운동은 앞뒤 좌우로 총 5번씩 3 세트 해주시면 됩니다.

 

https://www.hep2go.com/exercise_editor.php?exId=57908&userRef=gciaake

 

모든 운동 또는 스트레칭 중 이상 증후가 있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운동 중 어깨가 많이 아프시거나 나아지는 것을 못 느끼신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MRI 나 초음파 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